올바른 식습관과 식이요법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핵심적인 요소다.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면, 질병 예방 및 각종 건강 상태의 개선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짠 음식을 장기간 먹는다고 생각하면 고혈압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식이요법 하나만 잘 지켜 좋은 식습관이 잡히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듯 하다.
1.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식습관의 핵심적인 요소는 식사를 준비하고 섭취하는 시간,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식단, 그리고 식사 후 적절한 시간이다. 항상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게 되면 몸에서도 언제 영양소가 들어올지 몰라 해메일 수 있다. 또한 식사시간이 너무 짧아 씹지도 않고 삼키다보면 소화장애가 올 수도 있다.
2. 영양소 밸런스: 올바른 식습관은 불필요하고 자극적 식사의 제한과 건강한 식단습관 형성을 한다.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하여 3대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공급하면, 건강한 신체 형성이 가능하다. 인스턴트 식품은 성분보다는 맛에 중심을 두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를 하면 신체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3. 적절한 식사 : 적절한 식사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 또는 휴일 이후 과식을 하지 않도록 조절하고, 시간을 충분히 두고 느긋하게 식사하는 것이 좋다. 균형잡힌 식사는 보다 가벼운 몸을 유지하게 한다. 하지만 불균형한 식사는 되려 스트레스를 불러오기도 한다. 과식보다는 본인에게 알맞은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4. 식단 구성: 건강한 식단 요구사항은 과일, 채소, 곡류 및 단백질류를 충분히 공급하는 것입니다. 채소 중심의 식단, 생선, 계란 등의 고단백 식품 섭취, 우유 등의 식단 형성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음식에 치중된 식단보다는 야채와 채소를 포함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위나 장에 지나친 자극을 주게 되면 위장의 능력을 떨어뜨려 결국 식사를 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과일, 채소 그리고 야채 섭취는 우리가 맛있는 것을 먹게 도와준다.
5. 식습관 변화: 변화가 필요한 경우, 서서히 식습관을 변화시키면 좋다. 불필요한 성분 및 첨가제를 포함한 유통기한이 빠른 먹거리는 배제하고, 저지방 육질 탄수화물 중심의 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식이요법: 의료진이 권장하는 식이요법은 당뇨병, 혈압 및 심장질환, 발암 우려, 통증 및 염증 및 각종 질환이우려되는 경우 선택된다. 질병 있는 경우, 대처를 위한 개인 맞춤형 식이요법을 구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프지 않더라도 식이요법을 지키면 질병이 생기는데 막는 힘, 즉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7. 섭취량 : 식단에서는 질리지 않도록 각종 영양소를 충분히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식단관 균형을 유지하면서, 사전에 유지해야 하는 혈당량, HDL-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콜레스테롤은 감소를 유도하며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8. 음식 선택 : 건강한 식단 내에서는 원래 성분과 섭취량을 확인하고, 싱싱한 식재료를 선호하는 것이 좋다. 가공된 식품보다 신선한 식품, 튀긴음식보다는 삶아 기름기를 제거한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9. 식사 준비 : 건강한 식단을 준비할 때는 내가 먹을 음식의 성분 및 배합비율을 고려하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을 선택하여 만드는 것이 좋다.
올바른 식습관 및 식이요법 추구를 위해서는 다양한 섭취 원칙과 관련 지식들이 필요하다. 맞춤형 식습관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 및 학습이 필요하며, 건강한 식습관 유지를 위해서는 자신의 몸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야채를 먹으면 쓰고, 맛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겐 맛있는 소스들이 있다. 건강하게 만들어진 소스를 곁들여 먹는다면 보다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댓글 영역